공지사항

보도자료

2018 기계의 날, 태성에스엔이 기술본부 심진욱 본부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등록일 : 2018-12-04 조회 : 1133

2018 기계의 날, 기계산업의 미래를 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수상자 [출처] 한국기계산업진흥회


2002년 개최 이래 17회째 이어가고 있는 ‘2018 기계의 날행사가 지난 1114일 서울 강남구 쉐라톤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진행되었다. 본 행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기계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산학연 협력의 장으로 기계인들의 사기 증진과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매년 진행되고 있다. 이번 행사는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자본재공제조합, 한국기계기술단체 총연합회,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공동 개최되었다.


1부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공동주최기관장 표창, 올해의 기계인 수상 순으로 진행되었다. 태성에스엔이 심진욱 기술본부장 역시 기계 산업 발전의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유공자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심진욱 기술본부장은 대우조선에서 5년간 선박선체설계 엔지니어로서 한국의 조선 산업에 기여하였고, 1990년 이후 서울 일렉트론에서 구조해석 엔지니어로 당시 초기 단계였던 한국의 구조해석 기술을 기업체에 보급하는데 앞장섰으며, 1997년 태성에스엔이에 입사한 후 21년간 재직하면서 우리나라 산학연의 구조해석 기술을 한층 끌어올려 국산 제품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 향상 및 기업체의 해석 기술 향상에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한 해 동안 국내에서 개발된 기계분야 우수 제품으로는 드론을 위한 초경량 로봇팔, 고속 금속 3D 프린팅 장비 등이 올해의 10대 기계기술로 수상을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수상 - 태성에스엔이 심진욱 기술본부장 [출처] 한국기계산업진흥회


2부에서는 두산공작기계를 포함하여 기계산업에 기여한 기업 우수사례가 공유되었으며 미래 기계 산업이란 주제로 서울대학교 이건우 교수의 기조강연이 진행되었다. 산학연 대표자들 주관으로 진행된 기계산업 포럼에서는 국내 기계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최남호 시스템산업정책관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스마트화된 기계 산업이 전방 산업의 생산성, 품질 향상 등 제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전하며 생산설비 교체, 스마트 생산시스템 패키지 기술 개발 등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사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올 해 기계산업분야 수출이 500억불을 달성하였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4차 산업혁명과 자동화, 스마트팩토리 등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있는 지금, 우리나라의 기계 산업의 미래를 위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함께 발전을 도모하고 성장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


출처: 태성에스엔이 ANZINE 48호

 

 

 



목록